Art and Humour (3)_다다 & 초현실주의 _ⓐ다다 DADA

 세계 대전 만큼이나 결정적 사건이었던 다다는 즉흥적이고 정상이 아닌 넘쳐나는 유희로 혼잡한 세대에서 나타났다 : 기존의 이데올로기, 관습들, 진지함등이 아방-가르드에 의해 대체되었다. 그와 근접한 시기에 나타난 초현실주의는 혁명에 가까운 가치의 전복을 꾀하였다. 《결정적 몽상가》일지도 모르는...여기에 차라가 한 말이 그 증거이다 : 《 각자가 반대를 말한다면, 그것이 옳기 때문이다. 》


 
프란시스 피카비아 , Francis Picabia , L'Oeil cacodylate

1921, 유화. 포토콜라주, 엽서, 종이. 148.6 X 117.4 cm

프란시스 피카비아가 작가들의 서명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 50명의 작가가 서명하였다. 작품은 1921년 살롱 도촘므에 전시되었는데, 《오줌섞인 그래피티》라는 혹평을 받았다. 여기에 피카비아는 이렇게 응답했다 : 《난 자율적으로, 선한 웃음과 생동감있는 조각을 보여주길 원했습니다. 내 작품에 꼭 필요한 이 미물들의 생존을 위해, 대중들의 곁에서 그들에게 빵을 팔아야하는 지킴이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


다다는 세계 대전후 웃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1916년 리히 카바레 볼테르에서 휴고 발 Hugo Ball 의 주창아래, 독일 무정부주의자들, 바실리 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와 그의 동료들, 뮌헨의 표현주의극작가들, 마르셀 얀코 Marcel Janco , 루마니아 출신 화가 한스 아르프 Hans Arp등이 다다를 외쳤다. 그들의 프로그램은 이러했다 : 러시아 무용과 발라이카, 샹송의 밤, 아프리카 퍼커션 연주...트리스탄 차라 Tristan Tzara 의 영향 아래, 루마니아 무신론자들과 리하르트 휠젠베크 Richard Huelsenbeck , 독일 반군운동자들, 그리고 퍼포먼스를 하는 예술가(당시에 아직 이런 퍼포먼스라는 단어를 쓰기 전) 모여서, 욕설을 섞어 외치며 무질서한 소음을 내며 점진적 도발을 꾀하였다. 최악의 취향이었다. Noir Cacadou 이후에 차라와 우엘센벡은 우편가방 안에서 몸을 좌우로 흔들었다. 그리고 또 다른 밤에는, 빵 모양의 거대한 모자를 뒤집어쓴 채 한스 아르프가 시를 암송하였다. 다다에서 의상이란 ? 누더기와 종이상자이거나, 금방 상해버리는 재료들로 만들어졌다. 휴고 발의 신조는 이러했다 : 어느 미학이라도 그것으로부터 멀어질 것, 재현하지 말것, 모든 진실을 헛되이 할것. 이러한 행위는 훌륭했다.
 매일 밤 그들의 순수한 광기와 도발이 이어졌다. 휠젠베크는 더욱 더 강한 어조로 시를 외쳤고, 차라는 같은 리듬으로 북을 울렸다. 그들은 소란한 시의 울림으로 미래주의를 조롱했다 : 부르주아들은 모두 웃기에 바빴고 아름다운 여성들은 미쳐갔다. 어떤 이들은 그들에게 열쇠 따위를 던졌다!
 한밤의 소란은 그렇게 지나갔다 : 스위스 경찰이 출동할 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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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는 《작품을 만드는》것 자체를 조롱하였다. 쥐리히 다다 갤러리에서 폴 클레 Paul Klee , 바실리 칸딘스키, 지오지오 그 키리코 Giorgio de Chirico 와 막스 에른스트 Max Ernst 등이 종이 위에 그린 작품이나 타피세리 작품을 전시하였다. 모든 이데올로기 (휠젠베크는 1917년 2월 쥐리히를 떠나 베를린으로 갔다. 그곳에서 그는 로자 룩셈부르크[각주:1] 와 칼 리프크네히트[각주:2]와 만나 스파르타쿠스 혁명에 가담하였다)의 거부와 다다식의 유머는 달변가에 의해 지지부진하고 기상천외한 언어로 표현되었다. 전쟁의 혼돈 속에, 교전국과 파괴자들 간의 거짓 주장들이 그것을 가능케 하였다. 다다의 언어는 사전에서 우연으로 선택되었다. 《다다는 루마니어어로 네,네, 를 뜻한다. 독일에서, 요람을 흔들 때나 출산을 유도할 때 쓰이는 단어이다.》프랑스에 이를 퍼뜨린 휴고 발의 말이다. 그들의 유머는 동심과 맞닿아있다. 마치 몽상처럼, 다다는 1916년 7월 스위스에서 발현되었다. 트리스탄 차라는 전복과 조롱을 꾀하는 아방가르드 구성원들을 결집시켰다. 《다다는 전세계에 부합한다. 신이나 칫솔처럼,》뉴욕 다다의 만 레이 Man Ray 와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 이 1921년 뉴욕에서 전한 말이다. 전후에, 프란시스 피카비아와 391 잡지는 파리의 트리스탄 차라를 초대하였다. 그들은 다다 와 le Manifeste dada (1918) 를 창안한다 : 《다다는 아무것도 상징하지 않는다》; 《예술작품은 그 스스로 아름다움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죽었기 때문이다》; 《자유 : 다다, 다다, 다다, 대조적인 것들의 교착상황, 그로테스크한 것들의 충돌, 모순들 : 인생이다》...다다의 도발에서 우리는 피카비아의 회화나 다른 작가들이 《세잔에 반대하느냐 찬성하느냐》를 두고 자문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다. 앙드레 브레통 André Breton , 폴 엘뤼아르 Paul Eluard , 필립 수폴 Philippe Soupault , 루이 아라공 Louis Aragon 등은 리테라튀흐(문예) Littérature 지에서 다시 몇달 간 다다에 참여하였다. 엄준하게 부르주아지를 겨냥하는 단막극에서, 단시 격분하거나 폭소하는 것 이상의 경지에 도달하곤 했다.



출처 : Beaux Arts Magazine N.326 , 2011.8
기사 : Judith Housez
번역 : PLONGEUSE ( zamsoobu )

  1. [Rosa Luxemburg, 1871.3.5~1919.1.15] 러시아령 폴란드 자모슈치 출생. 중산층 유대 가정에서 태어나 고교 시절부터 폴란드 노동운동에 참여하였다. 1889년 스위스로 망명하여 정치학·정치경제학을 배웠다. 구스타프 뤼베크와 결혼하여 독일 국적을 취득하고 독일에 정주하였으며, 1898년 독일 사회당 내 좌파 지도자의 한 사람이 되었다. 1905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자 바르샤바로 가서 혁명투쟁에 가담하여 투옥, 1907년 감옥에서 풀려난 후, 1914년까지 베를린에 있는 사회민주당학회에서 활동하면서 대중혁명을 선동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사회민주당과 결별하고, 1917년 K.리프크네히트 등과 함께 독일공산당의 전신인 스파르타쿠스단(團)을 조직하였다. 이듬해 독일공산당을 창설하였으나, 1919년 1월 정치적 봉기 때 체포되어 처형되었다.주요저서로는 《자본축적론 Die Akkumulation des Kapitals》(1913) 《사회민주주의의 위기 Die Krise der Sozialdemokratie》(1916) 《러시아 혁명 Die russische Revolution》(1922) 등이 있다. [출처] 로자 룩셈부르크 [Rosa Luxemburg ] | 네이버 백과사전[출처] 로자 룩셈부르크 [Rosa Luxemburg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으로]
  2. [Karl Liebknecht, 1871.8.13~1919.1.15][출처] 카를 리프크네히트 [Karl Liebknecht ] | 네이버 백과사전독일의 사회주의자. 제1차 세계대전에 대한 반대운동을 벌이다 당의원단에서 제명되고 결국 투옥되었다. 석방 후, 독일공산당을 결성하고 독일혁명파의 쿠데타에 참가하였다가 학살당하였다[출처] 카를 리프크네히트 [Karl Liebknecht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