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된 비엔날레_ 에미리트
■일련의 분쟁에도 제 10회 시리아 비엔날레가 5월 16일까지 열렸다. 불행히도 일관성이 부재하였지만 말이다.
이전 시리아 비엔날레(아랍 에미리트)는, 《미래를 위한 준비》이란 표제로 집중력있는 기획으로 관객의 호응을 받았었다. 이번 제10회에선, 수수께끼같은 방식으로 이름 붙여진 《비엔날레를 위한 플롯》이 역시 무질서하다기봐 실망적이란 인상이다. 우선 아부다비 구겐하임 책임관리인인 수잔 코터와 아랍 영화계 전문가 라샤 살티, 이 두 기획자의 경험부족에서 기인한 것이라 본다. 수잔 코터는 이에 대해《풀과 꽃들이 과도하게 자라난 대초원에서 새들, 곤충들, 그리고 미풍이 자연교배를 하도록 》하였다고 주창한다. 이러한 자연교배는 그 의도로 변명이 되지 않는다. 수많은 전시관과 표현되는 작품 대부분 사이의 결속력을 떨어뜨리고 말았다. 1
분산된 전시는 힘보다 실수의 연속을 드러낼 뿐이다. 그리고 주제나 개념적 구조의 부재로 《복합적인 관리》를 제안하는 것은 일관성이 있다기보다 타락하거나, 독백처럼, 혹은 귀에 거슬리는 듯 보인다. 너무 유약하게도, 모든 과정에 나나타는 것은 일화적 작품이 줄이어 있다는 것이다. 1975년, 두바이와 시리아 사이에 위치한 베두인에서 촬영된 다큐멘터리는 적절치 않았다. 이는 마치, 아프리카에 소비에트를 주창하는 영화의 그것에 지나지 않았다. 기이하게도, 현대 시리아 회화 작가, 지아드 달룰 ,엘리아스 자야, 파테 무다르 2의 공간은 조금 괴상하고 기이했다. 그들의 장르에 주요점이 무엇이든, 이 작가들은 더 이상 현상황의 창조자들의 수호신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섬광이 두드러진다. 바로 팔레스타인 영화감독 에밀리 자시르 3의 Lydda Airport 이다. 여기서 한 여인이 공항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모습이 보인다. 그녀는 누구에게 줄 지 모르는 꽃다발을 안고 있다. 고도를 기다리며? 팔레스타인 국민을 기다리는 것일까? 파키스탄인인 이르만 크레시 4는 이번 비엔날레의 가장 빛나는석일이다. 전시관의 중앙공간을 붉은 색의 꽃장식으로 뿌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이 공간이 핏자국으로 잠겨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식은 시체의 것으로 바뀐다. 시리아 미술관에서, 작가는 또한 종교적 인물의 미니어처를 보인다. 변장술의 한 가지로 나이키운동화를 입은 사람들, 그럼으로 현대를 사는 사람으로 보이도록 말이다. 이런 현대성과 전통의 갈등을 강조하는 방식은 2001년 9월 11일의러로 인해 촉발된 시도이다.
복합적 현실
다른 작품들도, 예를 들면 시리아의 3군데 도시에서 자행된 처형을 기록한 사진처럼 다의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하라 사키시안 5에 의해 포착된 이른 아침은, 권력남용의 기억 속의 전형적 요소와 공허한 공간을 보여준다. 복합적 현실은 인도 작가 아마르 칸와 6 의 설치 작품의 핵심이다. 이는 버마지대의 민주투쟁을 둘러싼 현실이다. 바로 미국으로 추장된 버마지대 사람들, 야상 음악가들을 보여준다. 평행 세계의 디자인과 지형학은 프랑스-마로코인인 부크라 칼릴리 7 의 8개의 비디오 영상에서 잘 드러난다. 그는 은밀한 여정을 뒤쫓는다. 여기에, 미국인 작가 마크 롬바르디 8의 도표를 펼쳐보이는 비밀스런 네트워크가 있다. 정부의 부패와 심각한 재정적 범죄를 그리고 있다.
어떤 다큐멘터리는 가까스로 시정과 상상력을 내비친다. 틈 사이로 미끄러진채, 프랑스-마로코인인 이토 바라다 Yto Barrada는 그의 할머니의 전화수첩을 작품에 이용하며, 이란작가인 바만 모하스Bahman Mohasses는 초현실주의인 콜라주를 이용한다. 아델 아비딘의 작품 그들의 꿈 에서 줄곧 상상력이 이용된다. 로크니 하에리자드의 허상의 마을 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란의 오랜 우화에 나오는 동물들은 마치 조지 오웰의 그것처럼 폭력적 현실과 그로테스크한 면모를 보인다. 또, 레바논 작가 요아나 하디토마 와 칼릴 조에이지 9 의 작품은 유토피아와 몽상을 드러낸다. 이 듀엣은 1960년대의 것으로 알려진 화탄을 재구성한다. 여기엔 레바논 로켓 회사가 참여하였다. 백색의 오벨리스크의 외관으로 이 작품은 백색의 군대를 재배치한다. 단지 관점을 달리 한 까닭에, 여기에 호전적 성향을 사라졌다.
이전 시리아 비엔날레(아랍 에미리트)는, 《미래를 위한 준비》이란 표제로 집중력있는 기획으로 관객의 호응을 받았었다. 이번 제10회에선, 수수께끼같은 방식으로 이름 붙여진 《비엔날레를 위한 플롯》이 역시 무질서하다기봐 실망적이란 인상이다. 우선 아부다비 구겐하임 책임관리인인 수잔 코터와 아랍 영화계 전문가 라샤 살티, 이 두 기획자의 경험부족에서 기인한 것이라 본다. 수잔 코터는 이에 대해《풀과 꽃들이 과도하게 자라난 대초원에서 새들, 곤충들, 그리고 미풍이 자연교배를 하도록 》하였다고 주창한다. 이러한 자연교배는 그 의도로 변명이 되지 않는다. 수많은 전시관과 표현되는 작품 대부분 사이의 결속력을 떨어뜨리고 말았다. 1
분산된 전시는 힘보다 실수의 연속을 드러낼 뿐이다. 그리고 주제나 개념적 구조의 부재로 《복합적인 관리》를 제안하는 것은 일관성이 있다기보다 타락하거나, 독백처럼, 혹은 귀에 거슬리는 듯 보인다. 너무 유약하게도, 모든 과정에 나나타는 것은 일화적 작품이 줄이어 있다는 것이다. 1975년, 두바이와 시리아 사이에 위치한 베두인에서 촬영된 다큐멘터리는 적절치 않았다. 이는 마치, 아프리카에 소비에트를 주창하는 영화의 그것에 지나지 않았다. 기이하게도, 현대 시리아 회화 작가, 지아드 달룰 ,엘리아스 자야, 파테 무다르 2의 공간은 조금 괴상하고 기이했다. 그들의 장르에 주요점이 무엇이든, 이 작가들은 더 이상 현상황의 창조자들의 수호신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섬광이 두드러진다. 바로 팔레스타인 영화감독 에밀리 자시르 3의 Lydda Airport 이다. 여기서 한 여인이 공항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모습이 보인다. 그녀는 누구에게 줄 지 모르는 꽃다발을 안고 있다. 고도를 기다리며? 팔레스타인 국민을 기다리는 것일까? 파키스탄인인 이르만 크레시 4는 이번 비엔날레의 가장 빛나는석일이다. 전시관의 중앙공간을 붉은 색의 꽃장식으로 뿌렸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이 공간이 핏자국으로 잠겨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식은 시체의 것으로 바뀐다. 시리아 미술관에서, 작가는 또한 종교적 인물의 미니어처를 보인다. 변장술의 한 가지로 나이키운동화를 입은 사람들, 그럼으로 현대를 사는 사람으로 보이도록 말이다. 이런 현대성과 전통의 갈등을 강조하는 방식은 2001년 9월 11일의러로 인해 촉발된 시도이다.
복합적 현실
다른 작품들도, 예를 들면 시리아의 3군데 도시에서 자행된 처형을 기록한 사진처럼 다의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하라 사키시안 5에 의해 포착된 이른 아침은, 권력남용의 기억 속의 전형적 요소와 공허한 공간을 보여준다. 복합적 현실은 인도 작가 아마르 칸와 6 의 설치 작품의 핵심이다. 이는 버마지대의 민주투쟁을 둘러싼 현실이다. 바로 미국으로 추장된 버마지대 사람들, 야상 음악가들을 보여준다. 평행 세계의 디자인과 지형학은 프랑스-마로코인인 부크라 칼릴리 7 의 8개의 비디오 영상에서 잘 드러난다. 그는 은밀한 여정을 뒤쫓는다. 여기에, 미국인 작가 마크 롬바르디 8의 도표를 펼쳐보이는 비밀스런 네트워크가 있다. 정부의 부패와 심각한 재정적 범죄를 그리고 있다.
어떤 다큐멘터리는 가까스로 시정과 상상력을 내비친다. 틈 사이로 미끄러진채, 프랑스-마로코인인 이토 바라다 Yto Barrada는 그의 할머니의 전화수첩을 작품에 이용하며, 이란작가인 바만 모하스Bahman Mohasses는 초현실주의인 콜라주를 이용한다. 아델 아비딘의 작품 그들의 꿈 에서 줄곧 상상력이 이용된다. 로크니 하에리자드의 허상의 마을 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란의 오랜 우화에 나오는 동물들은 마치 조지 오웰의 그것처럼 폭력적 현실과 그로테스크한 면모를 보인다. 또, 레바논 작가 요아나 하디토마 와 칼릴 조에이지 9 의 작품은 유토피아와 몽상을 드러낸다. 이 듀엣은 1960년대의 것으로 알려진 화탄을 재구성한다. 여기엔 레바논 로켓 회사가 참여하였다. 백색의 오벨리스크의 외관으로 이 작품은 백색의 군대를 재배치한다. 단지 관점을 달리 한 까닭에, 여기에 호전적 성향을 사라졌다.
출처 : 12page, LE JOURNAL DES ARTS #344
기사 : Roxana Azimi
번역 : PLONGEUR ( zamsoobu )
기사 : Roxana Azimi
번역 : PLONGEUR ( zamsoob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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