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와트, 현대성
1947년 헴스테데에서 출생하여 하를럼에서 자란 그는 2003년 건축가 그룹 메카누와 함께 토니슈르 극장 프로젝트에 참가한다. 생동하는 색감, 단절면들, 나누어져 리듬감을 자아내는 조각들, 형광색은 그가 그림 속에서 기꺼이 표현하고자 한 것이었으며, 그저 그런 흉내가 아니었다. 주스트 주와트는 건축가는 아니지만(그는 아인트호벤 학교에서 디자인 공부를 끝마치기 전에 떠났다.) 어떤 의미에서 건축가 그 이상이었다. 그는 그의 인물을 3차원의 미궁 속에 가두며, 바벨의 도서를 주면서 덫에 붙잡아둔다. 여러 함정과 누수되는 배수관, 공장지대의 계단으로 가득한 복도, 떨어지는 순간의 꽃병 안으로 그들을 이끈다 : 큰 사건을 피하기 위한 일상의 작은 재앙 같은 순간 말이다.
그의 특별한 인물, 조포는 행복에 걸림돌이 되는 뽀족하고 모가 난 면으로 가득한 현대에 살고 있는 슈베익 군인이다 ; 그의 얼굴은 둥글거나(친절하다) 네모나다(사납다). 이런 면은 그의 친구 땡땡보다 지그 와 퓌스(1925, 알랭 생-오간)을 연상시킨다. 또한 가끔, 우리는 바우하우스의 실루엣이나 기계적 발레의 마리오네트도 연상한다. 서신과 지도는 그의 세계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 전체에서 일부를 차지한다. 건축에 관련있는 만화의 저자임을 넘어서, 그는 더 나은 세상을 향해 《미련없이 과거를 잊는》사람일 것이다.
출처: D'ARCHITECTURES #192-2010.10page
기사: Michèle Chapmpenois
번역: zamsoo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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