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_토미타 카츠야 Katsuya Tomita & 아이자와 토라노슈케 Aizawa Toranosuke
20번 국도 OffHighway 20 와 사우다드 Saudade 의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인 토미타 카츠야와 아이자와 토라노슈케 와의 인터뷰를 싣고자 한다.
●해외에서는 일본영화가 두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카츠야 : 네, 우리도 그렇게 생각해요! 아마 이제 알아가는 때입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그 사실을 잘 모르죠! 우린 위대한 감독이 아닙니다. 정말 대단한 작품을 만들 게 될거란 생각은 하지 않아요. 하지만 적어도 일본 영화가 어떤 위기에 처한 지는 알고 있죠.
토라노슈케 : 말레이시아나 필리핀같은 다른 아시아권 나라에서는 영화에 대한 정부나 기업후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그 누구도 나오미 카와세를 모르죠. 예를 들면요. 칸느 영화제 수상한 작가의 나라치고는 아주 이상한 상황이죠.
●자체 제작은 보다 무리지어하나요?
카츠야 : 우린 10여년간 자체제작을 해왔는데, 이렇게 말하는 제작자들도 있었어요 : 《감독님은 요령껏 영화를 만드네요. 당신만의 방식이 있어요. 별로 도움이 필요 없겠어요.》 하지만 전혀요! 우린 늘 돌파구가 필요해요! 솔직히 Saudade 에서 천만엔의 수익이 생겼고, 이 영화 이후에도 그럴 지 알 수 없어요. 아마 영화계에서 더 이상 우리가 필요하지 않을 지도 모르죠. 항상 우리는 매 영화마다 준비자금을 마련할 수 없어요. 20번 국도 가 개봉할 때 도쿄에 독립영화관이 사라지고 없는 끔찍한 상황도 보았어요. 우리가 대관료를 지불할 수 없는 상영관뿐이었죠. 하지만 그런게 불편하진 않아요. 왜냐면 그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니까요.
●상황이 막막해보입니다.
토라노슈케 : 이런 상황이 바뀔려면, 독립영화작가들이 정부에 보다 강력하게 요청해야 할 겁니다. 예를 들어 문화부가 3억 위엔을 총괄적으로 일년 보조기금으로 책정했다면, 적어도 천만엔을 10명의 독립영화작가들에게 나누는 방식이 있죠 : 20번 국도의 예산은 1천5백만 엔이었고, 사우다드 Saudade 의 예산은 1천만 엔이었죠. 상황은 바뀔 수 있으니까요.
카츠야 : 우리가 그런 시도를 한다면, 아무도 따르지 않을 겁니다. 아오야마 신지 Shinji Aoyama 같은 거장 감독이 나서는 게 필요할 겁니다. 그때에, 우리도 그를 따르겠죠!
●일본의 많은 독립 영화작가들이 일상속에서 희생을 하는군요.
카츠야 : 우리가 On the Cloud를 만들 때, 1년이나 2년이 필요할 거라는 걸 알았어요. 하지만 3년은 아니었죠. 우리의 인내심, 끈기 면에서요 : 어떤 미래도 없지만 계속하기로 결심했어요. 신용카드로 메르세데스를 사는 대신, 영화를 찍기로 한거죠 ; 스스로 격려하면서 한 말이예요. On the Cloud 를 찍는 동안, 페드로 코스타 Pedro Costa 의 La Chambre de Vanda 를 봤어요. 오직 소형-DV로 찍은 그 영화를 보고 많은 영감을 받고 힘을 얻었어요. GodSpeed You! Black Emperor라는 컬트 영화 감독 야나기마치 미추오 Mitsuo Yanagimachi 는 내게 그의 주요작품인 Farewell to the Land(1982) 가 자체제작된 영화라고 말하더군요. 난 정말 놀랐어요.
그는 35mm로 찍기 위해, 부모님의 땅을 팔았어요. 당시에는 영화감독들이 끝까지 영화를 만들기 위해 그렇게들 했어요. 그 때에 비하면, 우리는 좀 나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2011.2.4, 도쿄에서
오사나이 테루타로 Terutarô Sanaï
●해외에서는 일본영화가 두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카츠야 : 네, 우리도 그렇게 생각해요! 아마 이제 알아가는 때입니다. 하지만 일본인들은 그 사실을 잘 모르죠! 우린 위대한 감독이 아닙니다. 정말 대단한 작품을 만들 게 될거란 생각은 하지 않아요. 하지만 적어도 일본 영화가 어떤 위기에 처한 지는 알고 있죠.
토라노슈케 : 말레이시아나 필리핀같은 다른 아시아권 나라에서는 영화에 대한 정부나 기업후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그 누구도 나오미 카와세를 모르죠. 예를 들면요. 칸느 영화제 수상한 작가의 나라치고는 아주 이상한 상황이죠.
●자체 제작은 보다 무리지어하나요?
카츠야 : 우린 10여년간 자체제작을 해왔는데, 이렇게 말하는 제작자들도 있었어요 : 《감독님은 요령껏 영화를 만드네요. 당신만의 방식이 있어요. 별로 도움이 필요 없겠어요.》 하지만 전혀요! 우린 늘 돌파구가 필요해요! 솔직히 Saudade 에서 천만엔의 수익이 생겼고, 이 영화 이후에도 그럴 지 알 수 없어요. 아마 영화계에서 더 이상 우리가 필요하지 않을 지도 모르죠. 항상 우리는 매 영화마다 준비자금을 마련할 수 없어요. 20번 국도 가 개봉할 때 도쿄에 독립영화관이 사라지고 없는 끔찍한 상황도 보았어요. 우리가 대관료를 지불할 수 없는 상영관뿐이었죠. 하지만 그런게 불편하진 않아요. 왜냐면 그들도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니까요.
●상황이 막막해보입니다.
토라노슈케 : 이런 상황이 바뀔려면, 독립영화작가들이 정부에 보다 강력하게 요청해야 할 겁니다. 예를 들어 문화부가 3억 위엔을 총괄적으로 일년 보조기금으로 책정했다면, 적어도 천만엔을 10명의 독립영화작가들에게 나누는 방식이 있죠 : 20번 국도의 예산은 1천5백만 엔이었고, 사우다드 Saudade 의 예산은 1천만 엔이었죠. 상황은 바뀔 수 있으니까요.
카츠야 : 우리가 그런 시도를 한다면, 아무도 따르지 않을 겁니다. 아오야마 신지 Shinji Aoyama 같은 거장 감독이 나서는 게 필요할 겁니다. 그때에, 우리도 그를 따르겠죠!
●일본의 많은 독립 영화작가들이 일상속에서 희생을 하는군요.
카츠야 : 우리가 On the Cloud를 만들 때, 1년이나 2년이 필요할 거라는 걸 알았어요. 하지만 3년은 아니었죠. 우리의 인내심, 끈기 면에서요 : 어떤 미래도 없지만 계속하기로 결심했어요. 신용카드로 메르세데스를 사는 대신, 영화를 찍기로 한거죠 ; 스스로 격려하면서 한 말이예요. On the Cloud 를 찍는 동안, 페드로 코스타 Pedro Costa 의 La Chambre de Vanda 를 봤어요. 오직 소형-DV로 찍은 그 영화를 보고 많은 영감을 받고 힘을 얻었어요. GodSpeed You! Black Emperor라는 컬트 영화 감독 야나기마치 미추오 Mitsuo Yanagimachi 는 내게 그의 주요작품인 Farewell to the Land(1982) 가 자체제작된 영화라고 말하더군요. 난 정말 놀랐어요.
그는 35mm로 찍기 위해, 부모님의 땅을 팔았어요. 당시에는 영화감독들이 끝까지 영화를 만들기 위해 그렇게들 했어요. 그 때에 비하면, 우리는 좀 나은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2011.2.4, 도쿄에서
오사나이 테루타로 Terutarô Sanaï
출처 : 59쪽, CAHIERS DU Cinéma
기사 : Terutarô Sanaï
번역 : PLONGEUR ( zamsoobu )
기사 : Terutarô Sanaï
번역 : PLONGEUR ( zamsoob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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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1. 16. 1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