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1] : 소셜 네트워크

마스터샷 커버리지 mastershot coverage 로 돌아가자 : 처음에는 정지 화면으로 제한하는 것으로도 충분했을 지 모른다. 이전의 개발단계에서처럼, 여러 단위-카메라가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나는 우연히 데이비드 핀쳐 David Fincher 의 영화, 소셜 네트워크 The Socoal Network (2010) 에 메이킹 오브를 볼 기회가 있었다. 다양한 이유로(Havard 하버드 대학이 촬영을 거부하는 등과 관련한 사항), 영화 초반부의 대형전시의 장면은 내 생각에 어느정도 비슷하게 촬영되었다. 3대의 Red 카메라, 고정되어서, 매스 에브뉴 Mass Avenu 와 하버드 스퀘어 Harvard Square 를 촬영했다. 세 개의 영상은 시점과 완전히  일치하면서 디지털로 수정되고 컴퓨터에서 재구성되었다.전체적 그림 역시 슬로우로 전시 풍광을 기초로 촬영되었다( 바에서 벗어난 장면에서 이어지는 영상). 마지막 장면에서는 영화가 어떻게 만들어졌는 지 가늠할 수 없다. 아니면 전경에서 조금의 거친 느낌을 발견할 뿐이다. 


영상1.
세 대의 Red카메라가 지붕에 설치되고 전경의 시점을 맡는다.

영상2.1
...나중에 컴퓨터에 불러들인다.

영상2.2.
...두 개의 영상

영상2.3
...셋...다음 작업단계에서 보다 연결부가 흐려진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가상 전경이 다시 시작되는 것이다( 여기의 모든 영상은 메이킹 오브에서 온 것이다.)
 
출처  :  CAHIERS DU CINéMA #672. 2011.11

번역  :  PLONGEUSE ( 잠수부 ).[작성. 2012.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