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상드르 드플라, Alexandre Desplat, <<트리 오브 라이프 제작자>>작곡가, 인터뷰


인터뷰어 -장 필립 테쎄 , 2011.5.29. 이메일 인터뷰

지난 달, 본지에서 우린 알렉상드르 드플라와의 인터뷰를 실었다. 그는 트리 오브 라이프 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의 작곡가이다. 그의 흩어져 있는《단편들》과 이번 멜릭감독과의 작업 이후에, 그의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어떻게 해서 멜릭이 당신의 음악을 사용하게 된 건가요?
 트리 오브 라이프 에 참여하게 된 건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어요. 그 이전에도 영화의 드라마적 흐름이나 편집의 리듬을 전혀 모른 채, 사운드 트랙에 참여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테렌스 멜릭이  시정 이외에는 다른 기대를 할 수 없었죠. 우리는 거의 3시간 가량 세부적으로 이야기를 이어갔어요. 그리고 아이들의 세계를 둘러싼 몽상들, 선과 악의 이중성, 사랑의 전이 등에 대해 이야기했죠...이런 감정들은 《인간적》이어서 음악적으로 줄곧 사용되었던 것들이죠. 내 제안은 이랬습니다. 이전의 작업들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그는 예를 들어 영화 중의 한 장면에서 베를리오즈의 진혼곡 을 항상 사용하더군요. 이 음악은 현대나 고전에서 줄곧 써왔던 레퍼토리죠. 내가 관여할 부분은 보다 내적인 순간에 관한 거였습니다. 보다 적은 인원의 오케스트라로 가족의 일상세계에 더 가까운 것들을 표현해야 했죠.

●추가적으로 멜릭감독이 현대음악에서 상당부분 차용하지 않았나요.
 트리 오브 라이프가 일상과 인간에 대한 송가이므로, 신비로운 면은 불가피했죠. 멜릭은 과거의 작품들에서 벗어나, 현대 작곡가들 중에《기독교적》인 음악들을 원했어요 : Zbigniew Preisner, Arsenje Jovanovic, Henry Gorecki, Arvo Part등이요...나로서는 보다 대지의 느낌을 나타내는 Iannis Xenakis 이나 Pascal Duspin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그는 내가 관여하자 주장을 멈추었어요. 멜릭은 여러해 동안 이 영화를 구상했어요. 음악이 그의 미학에 너무 가까우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난 이미지들의 시정과 편집의 흐름, 프레임들을 보고 다른 것들을 추가해야 했어요. 물론 이전의 다른 작품들에서와는 다른 것이었죠. 장면들이 불러일으키는 감정들에 따라 명암을 운용했습니다.

●이 전의 영화와 관련한 음악을 사용하지 않았나요?
 멜릭은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 의 영원한 팬으로 음악의 편집에서 엉뚱한 발상을 원했죠. 그는 음악을 예측할 수 없고 독특하게 변하는, 그래서 중복되지 않는 것으로 여겼어요. 뉴 월드 의 모차르트 나 바그너, 생상의 카니발 등을 아이들이 나오는 장면에 썼어요. 그가 이런 클래식 레퍼토리를 쓰는 데는 어떤 일관성이 있어요.

●음악과 편집은 어떤 관계가 있다고 보시나요?
 이 영화에는 시나리오작가에겐 잔인하고 기이한 진실이 있어요. 왜냐하면 모두 우연에 의해 탄생하기 때문이죠. 아니면 자유발상적 시나리오거나요. 그래서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모든 이미지를 자유롭게 흐르도록 하는 최소한의 끈일 뿐인거죠. 이미지는 영화의 시나리오를 완성합니다. 이게 모두 어마어마한 분량의 러쉬필름을 거의 2년간 편집한 결과죠. 멜릭은 《이미지의 영화》를 찍는 거장이거나 《우연적 아름다움을 찾는 예술》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에게 자연이 에덴동산이라면, 음악은 순수함과 의 신성함의 상징일 겁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대하는 데에 기꺼워하죠. ■

출처 : 21p, Cahiers Du Cinema, 2011.7
기사 :  Jean-Philippe Tessé
번역 : PLONGEUR ( zamsoob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