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독립 영화의 새로운 바람10_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우린 알렉스 로스 페리와 로카느로 영화제에서 안면이 있었다. Terri 의 감독인 아자젤 제이콥 Azazel Jacobs 와 함께였죠. 로스 페리는 오늘의 감독( Cinéastes du présent) 부문에, The Color Wheel 이란 두번째 영화로 선정되었었다. 처음 영화는 Impolex(2009) 였다. 뉴욕식 전통을 따라 16mm 흑백필름으로 촬영한 The Color Wheel 은 숨가쁘게 말을 쏟아내는 커플이 나타난다(하나는 형제고, 다른 한 쪽은 자매이다. 동굴 속에서 울리는 것 같은 목소리를 가진 Carlen Altman이 연기하였다.) 한 커들이 그의 고독과 자폐증으로 점점 가까워지는 이야기다.
이스트 빌리지에서 시나리오를 공동집필한 칼렌 알트만, 알렉스 로스 페리와 로날드 브론슈타인의 카메라감독이자, 파리에 개봉을 앞둔 Eyes Find Eyes 를 감독한 숀 프라이스 윌리암스와 함께 만남이 이뤄졌다.
이스트 빌리지에서 시나리오를 공동집필한 칼렌 알트만, 알렉스 로스 페리와 로날드 브론슈타인의 카메라감독이자, 파리에 개봉을 앞둔 Eyes Find Eyes 를 감독한 숀 프라이스 윌리암스와 함께 만남이 이뤄졌다.
S.D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같이 모여서 아리엘 핑크Ariel Pink의 신곡을 들으면서, 맥주도 마시면서 ,The Color Wheels 의 촬영은 데 3주 가량 했어요. 총 다섯명이었죠 : 칼렌, 숀, 그리고 내 애인, 음향기술자와 나 이렇게 다섯이죠. 몇몇이 거쳐갔죠. 촬영 도중에 숀이 보조했어요. 그가 우리를 도와가면서 주요한 역활을 했죠. 7명의 인원으로 촬영팀이 많았던 건 처음이라고 이야기했던 것 같아요. 그땐 친구 두명의 자금으로 영화를 만들었죠.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나와 함께 지내온 가까운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의 어려움을 말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칼렌에게 말했고, 영화가 시작된 겁니다.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사람들은 각자의 꿈을 버린 사람들에 대해 말하고 싶어합니다. 우린 버리고 싶지 않아요. 스탠드 업 공연을 하던 밤에 모두 만났죠. 난 알렉스가 아주 이상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는 You Wont Miss Me(Ry Russo-Young, 2009) 속의 인물 같았죠.
●The Color Wheel 의 대화는 시나리오에 쓰였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네, 집필에서부터 촬영에 이르기까지 몇년간 다시 쓰기를 반복했어요. 우리가 즉흥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화가 아니예요. 그리고 우리세대에서 그런 영화를 많이 보지도 못했구요. 적은 예산의 독립 영화라면 그런 즉흥적 대사나 대화, 리듬이 가능해요. 소규모라서가 아니라 젊은 영화감독은 보다 자연스럽고 쿨해야 한다는 의무감때문이죠. 우리가 영화를 보면, 함께 여행을 떠나는 두 젊은이를 보게 되요. 하지만 들을 때면, 보다 많은 텍스처가 느껴지죠.
●왜 당신은 중요한 두 역활을 연기했나요? 스탠드업에서 역활을 재연한 건가요?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어느 정도 정제해서 스탠드 업의 역활을 표현한거예요. 난 우연히 영화를 하게됐지만, 내 주요한 두 가지 관심사는 스탠드 업 코미디와 내가 만드는 보석이예요. 내가 유일하게 사랑하는 영화는 Weekend chez Bernie(Ted Kotcheff, 2008)이예요. 그리고 Scary Movie3(David zucker, 2003)이예요. 안나 패리스를 좋아하거든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정말 연기를 하고싶진 않았지만,해야만 했죠. 당신도 알거예요. 시나리오를 쓰다보면 이런 생각이 들죠 : 누가 이런 역을 맡을 건가? 나 말고는 없어. 칼렌은 우리에게 배역에 대해 확신하고, 그녀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하지만 내 배역은 그렇게 자유로운 인물이 아니었죠. 난 나자신을 속이고 싶지않았어요. 그래서 이렇게 말했죠 : 만약 네가 자유롭고 창의적이라고 느끼면, 넌 실패한거야. 그리고 내가 그 배역을 맡는다면, 다른 배우들과는 다르게 과장적인 면을 강조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왜 감독님은 16mm 흑백촬영을 선택하셨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전체적으로 필름영화같은 느낌때문이죠. 길가나 호텔, 그리고 저녁식사장면에 흑백의 화면이 미국역사에서 잃어버린 순간이나 장소를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방법이라고 생각했죠.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우린 과거의 화면을 원했어요. 현대 영화같아 보이려는게 아니라. 그래서 휴대전화도 나오지 않고, 영화를 가리키는 어떠한 것도 없도록 했어요. 알렉스가 내게 흑백으로 찍고싶다고 말했을 때, 난 너무 미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어요. 하지만 식사장면을 천연색으로 찍으면서, 사람들이 지금 일어나는 일이라고 느낀다는 걸 이해하게 됬어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하려고까지 했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비디오카메라로 찍으려고 한게 아니라, 숀에게 전에 연기를 해본 적이 없어서 필름을 망치지 않을 까 두렵다고 말한 거였지. 하지만 20분만에 그 이야기는 끝났어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16mm에 애착이 강했고 나도 거기에서 그치라고 설득했어요. 연기를 하지 말라고요. 난 알렉스가 필름 영화를 찍기를 바랬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하지만 더이상 선택할 입장이 아니었어요. 내가 원했던 톤은 흑백이었으니까요.
●어떤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으셨나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필립 로스 1의 책을 말하곤 했어요. 그 책들이 흑백일 리가 없죠! 우린 흑백의 영화를, 필립 로스가 그 책들을 쓰기 전의 시간으로 되돌아가서 찍어야 했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유대인식 유머와 필립 로스의 성은 내게 아주 중요해요. 우리가 언급한 유일한 영화가 Jerry Lewis 의 영화라고 생각해요. 그에게서 영감을 받는다고 하면, 사람들은 마치 입을 더럽힌 것같이 굴어요. 하지만 그를 보면 영화 속에서 그는 제작, 연출, 시나리오작가 등의 여러 역활을 맡는 일종의 방식을 보게 되요. The Brown Bunny (Vincent Dallo, 2003) 을 보면, 관객들에게 보다 넓은 시야를 주고 싶은 바램들이 담겨있어요.
●뉴욕 영화계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좋다고 생각해요. 영화의 내용때문이 아니라, 서로를 믿고 지지한다는 면에서요. The Color Wheel 의 편집 때, 내가 존경하는 많은 감독들에게 미리 보였어요 : 로니 브론슈타인, 조쉬 사프디, You wont Miss Me 의 감독인 리 루소-영 에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뉴욕 영화계란 게 존재한다면, 그건 우리가 서로 잘 알고 서로 끌어주기 때문일거예요. 점점 수상을 노리는 다큐멘터리가 많아지고 있어요. 잘못된 그룹이죠.
●왜 디지털이 대세인 가운데에서도 유독 뉴욕의 젊은 감독들이 16mm를 고집하는 걸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우린 향수에 완전히 젖어있거든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난 영화관에 매일 가려고 해요. 내게 있어 영화란 훌륭한 복사판이자 찌그러진 복사판이죠. 아마 이런 취향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우린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으로 가던 세대니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그리고 코닥이 그렇게 먼 이야기가 아니예요. 필름으로 촬영하는 게 덜 저렴하게 된게 거의 20년이 되었지만, 생각 끝에 결국 필름 영화같은 걸 찍기로 결정했죠.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하지만 The Color Wheels 의 대부분 상영관은 16mm 영사기가 없었어요. Blu-ray 리더기 밖에 없었죠.
●The Color Wheels 는 배급된 겁니까?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당분간은 아니예요. 대사 때문에 해외에는 배급하기 어렵죠. 배급자들은 자막을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어떻게 다음 영화를 만들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다른 걸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내 베스트 프렌드한테서 자금을 얻는 데 실패했어요. 어쨌든 내가 발벗고 해나가야죠. 타인에게 떠맡길 수 없는 부분이 있거든요 : 사프디, 리 영-루소도 각자 가지고 있죠. 그들의 것들ㄹ이 내 것은 아니듯이 말이죠. ■
●칼렌과 알렉스와 함께 시나리오를 썼는데, 처음 아이디어는 누구의 생각이었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나와 함께 지내온 가까운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의 어려움을 말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칼렌에게 말했고, 영화가 시작된 겁니다.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사람들은 각자의 꿈을 버린 사람들에 대해 말하고 싶어합니다. 우린 버리고 싶지 않아요. 스탠드 업 공연을 하던 밤에 모두 만났죠. 난 알렉스가 아주 이상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는 You Wont Miss Me(Ry Russo-Young, 2009) 속의 인물 같았죠.
●The Color Wheel 의 대화는 시나리오에 쓰였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네, 집필에서부터 촬영에 이르기까지 몇년간 다시 쓰기를 반복했어요. 우리가 즉흥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화가 아니예요. 그리고 우리세대에서 그런 영화를 많이 보지도 못했구요. 적은 예산의 독립 영화라면 그런 즉흥적 대사나 대화, 리듬이 가능해요. 소규모라서가 아니라 젊은 영화감독은 보다 자연스럽고 쿨해야 한다는 의무감때문이죠. 우리가 영화를 보면, 함께 여행을 떠나는 두 젊은이를 보게 되요. 하지만 들을 때면, 보다 많은 텍스처가 느껴지죠.
●왜 당신은 중요한 두 역활을 연기했나요? 스탠드업에서 역활을 재연한 건가요?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어느 정도 정제해서 스탠드 업의 역활을 표현한거예요. 난 우연히 영화를 하게됐지만, 내 주요한 두 가지 관심사는 스탠드 업 코미디와 내가 만드는 보석이예요. 내가 유일하게 사랑하는 영화는 Weekend chez Bernie(Ted Kotcheff, 2008)이예요. 그리고 Scary Movie3(David zucker, 2003)이예요. 안나 패리스를 좋아하거든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정말 연기를 하고싶진 않았지만,해야만 했죠. 당신도 알거예요. 시나리오를 쓰다보면 이런 생각이 들죠 : 누가 이런 역을 맡을 건가? 나 말고는 없어. 칼렌은 우리에게 배역에 대해 확신하고, 그녀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하지만 내 배역은 그렇게 자유로운 인물이 아니었죠. 난 나자신을 속이고 싶지않았어요. 그래서 이렇게 말했죠 : 만약 네가 자유롭고 창의적이라고 느끼면, 넌 실패한거야. 그리고 내가 그 배역을 맡는다면, 다른 배우들과는 다르게 과장적인 면을 강조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왜 감독님은 16mm 흑백촬영을 선택하셨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전체적으로 필름영화같은 느낌때문이죠. 길가나 호텔, 그리고 저녁식사장면에 흑백의 화면이 미국역사에서 잃어버린 순간이나 장소를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방법이라고 생각했죠.
칼렌 알트만 Carlen Altman : 우린 과거의 화면을 원했어요. 현대 영화같아 보이려는게 아니라. 그래서 휴대전화도 나오지 않고, 영화를 가리키는 어떠한 것도 없도록 했어요. 알렉스가 내게 흑백으로 찍고싶다고 말했을 때, 난 너무 미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어요. 하지만 식사장면을 천연색으로 찍으면서, 사람들이 지금 일어나는 일이라고 느낀다는 걸 이해하게 됬어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하려고까지 했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비디오카메라로 찍으려고 한게 아니라, 숀에게 전에 연기를 해본 적이 없어서 필름을 망치지 않을 까 두렵다고 말한 거였지. 하지만 20분만에 그 이야기는 끝났어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16mm에 애착이 강했고 나도 거기에서 그치라고 설득했어요. 연기를 하지 말라고요. 난 알렉스가 필름 영화를 찍기를 바랬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하지만 더이상 선택할 입장이 아니었어요. 내가 원했던 톤은 흑백이었으니까요.
●어떤 영화로부터 영감을 받으셨나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알렉스는 필립 로스 1의 책을 말하곤 했어요. 그 책들이 흑백일 리가 없죠! 우린 흑백의 영화를, 필립 로스가 그 책들을 쓰기 전의 시간으로 되돌아가서 찍어야 했어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유대인식 유머와 필립 로스의 성은 내게 아주 중요해요. 우리가 언급한 유일한 영화가 Jerry Lewis 의 영화라고 생각해요. 그에게서 영감을 받는다고 하면, 사람들은 마치 입을 더럽힌 것같이 굴어요. 하지만 그를 보면 영화 속에서 그는 제작, 연출, 시나리오작가 등의 여러 역활을 맡는 일종의 방식을 보게 되요. The Brown Bunny (Vincent Dallo, 2003) 을 보면, 관객들에게 보다 넓은 시야를 주고 싶은 바램들이 담겨있어요.
●뉴욕 영화계를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좋다고 생각해요. 영화의 내용때문이 아니라, 서로를 믿고 지지한다는 면에서요. The Color Wheel 의 편집 때, 내가 존경하는 많은 감독들에게 미리 보였어요 : 로니 브론슈타인, 조쉬 사프디, You wont Miss Me 의 감독인 리 루소-영 에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뉴욕 영화계란 게 존재한다면, 그건 우리가 서로 잘 알고 서로 끌어주기 때문일거예요. 점점 수상을 노리는 다큐멘터리가 많아지고 있어요. 잘못된 그룹이죠.
●왜 디지털이 대세인 가운데에서도 유독 뉴욕의 젊은 감독들이 16mm를 고집하는 걸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우린 향수에 완전히 젖어있거든요.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난 영화관에 매일 가려고 해요. 내게 있어 영화란 훌륭한 복사판이자 찌그러진 복사판이죠. 아마 이런 취향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우린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으로 가던 세대니까요.
숀 프라이스 윌리엄 Sean Price Williams : 그리고 코닥이 그렇게 먼 이야기가 아니예요. 필름으로 촬영하는 게 덜 저렴하게 된게 거의 20년이 되었지만, 생각 끝에 결국 필름 영화같은 걸 찍기로 결정했죠.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 하지만 The Color Wheels 의 대부분 상영관은 16mm 영사기가 없었어요. Blu-ray 리더기 밖에 없었죠.
●The Color Wheels 는 배급된 겁니까?
알렉스 로스 페리 Alex Ross Perry: 당분간은 아니예요. 대사 때문에 해외에는 배급하기 어렵죠. 배급자들은 자막을 별로 안좋아하거든요.
어떻게 다음 영화를 만들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다른 걸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내 베스트 프렌드한테서 자금을 얻는 데 실패했어요. 어쨌든 내가 발벗고 해나가야죠. 타인에게 떠맡길 수 없는 부분이 있거든요 : 사프디, 리 영-루소도 각자 가지고 있죠. 그들의 것들ㄹ이 내 것은 아니듯이 말이죠. ■
출처 : 86-87 쪽, cahiers du cinéma Nº 2011.9
기사 : Stéphane Delorme & Nicholas Elliott
불한번역 : Plongeur ( zamsoobu )
기사 : Stéphane Delorme & Nicholas Elliott
불한번역 : Plongeur ( zamsoobu )
- 미국 소설가. 유대인의 풍속을 묘사한 단편집 《안녕 콜럼버스》로 전미국 도서상을 수상, 유명해졌다. 이 책 이름은 도서관에 근무하는 가난한 청년과 부자집 여대생 간의 신선한 연애를 묘사한 중편에서 이름을 딴 것이다. 가족의식이 강한 유대인 사회에 있어서의 신구세대간의 대립을 예리하게 묘사하였다.[출처] 필립 로스 [Philip Milton Roth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으로]
'★자료.번역(;Recherche > 현 상황.출판.전시(;les vérités réel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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