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드레드 피어스 Mildred Pierce : 16mm 에서 TV 로

필름으로 촬영을 계속한 후 마지막에 디지털로 변환하는 데에 어떤 장점이 있는가?
 미국 카메라감독인 에드 라크만  Ed Lachman 가 답한다.


밀드레드 피어스 Mildred Pierce : 16mm 에서  TV 로


뉴욕, 허드슨 강가에 위치한 이스트 빌리지에 제인호텔에서 에드 라크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매력적이며 여러색깔의 호텔에서 그의 다락방을 재건축을 기대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는 2003년 Ken Park 개봉 당시 만났다. 그리고 거기에서 만난 레리 클락 Larry Clark [각주:1]은 파 프롬 헤븐 Far from Heaven 를 만든 토드 헤인즈 Todd Haynes 와 협력작업을 하였다. 카메라 감독은 아침식사 자리에도 그의 영원한 모자를 고수한다. 토드 헤인즈 Todd Haynes 는 밀드레드 피어스 Mildred Pierce(2011.9.24일부터 오랑쥬 시네마 시리즈에서 방영되고, 이미 지난 호 Cahiers N' 666 에서 언급함 ) 로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HBO에서 제작된 미니 시리즈로 마치 장편영화를 연상시킨다...그리고 super 16으로 촬영했던 과거도 함께.


16으로 촬영.
 밀드레드 피어스 Mildred Pierce는 super 16 으로 촬영되어 변환되었다. 사람들은 70년대의 감정으로 필름의 입자를 느끼기를 원했고, 3-40년대의 복고 영화를 보는 듯 했다. 토드 헤인즈 Todd Haynes 는 살인자와 플래쉬 백이 나오는 마이클 커티즈 Michael Curtiz 의 흑백 영화 보다 책을 참조했다. 그는 원작에서 재출발하여, 엄마와 딸 간의 다툼, 그리고 계층 간의 다툼을 다루었다. 그는 음영이 짙은 흑백의 미학을 원하지 않았지만, 클루트 Klute 부저신 세월 Jour du fléau , 그리고 차이나 타운 Chinatown 같은 70년대 영화의 방식으로 찍기를 바랬다. 그런 의미에서 super 16은 강점이 많았다. 아마도 다운로드 한 시청자들은 이런 입자들이나 복고적 모습을 체감하기 힘들겠지만, 그것이 의도였다. 그래서 절대로 이렇게 말하지 않았다 : 텔레비전이니까 더 큰 화면이여야 해. 마치 영화처럼 촬영을 했죠.


뉴욕의 로스엔젤로스
 super 16의 선택은 주제와 맞닿아 있었다. 는 대공황시대가 배경이라서, 토드 헤인즈 Todd Haynes 는 루즈벨트 Rosevelt 가 창설한 농업안전국 Farm Security Administration 가 나타나길 원했다. 우리는 50년대의 낭만주의는 원하지 않았다. 파 프롬 헤븐 Far from Heaven 의 Sirk 에 보다 표현적이고 기교가 많은 작업을 이미 해보았다. 파 프롬 헤븐 Far from Heaven 에서, 야외 장소를 택해서 스튜디오같이 보이도록 제작했다 ; 밀드레드 피어스 Mildred Pierce에서는, 스튜디오에서 자연 풍광같아 보이도록 제작했다! 로스엔젤로스와 파산디나에서 연기하고, 배경의 촬영은 브룩클린의 스타이너 스튜디오 studio Steiner 에서 했다. 케이트 윈슬렛 Kate Winslet 이 뉴욕에 사는 게 큰 이유였다. 그래서 문제는 우리가 로스엔젤로스에서 촬영했다고 믿게끔 하는 것이었다. 나는 역광으로 사람들을 촬영하고, 빛을 통제하기 힘든 것처럼 촬영했다. 케이트 윈슬렛을 동떨어진 여배우처럼 찍지 않고, 우선적으로 뒷 배경의 충분한 빛을 주고, 그녀가 움직이도록 하였다.
 



눈으로 찍다.
 현대의 보다 젊은 사람들은 디지털 이미지에 익숙하기에 본다. 그건 다른 역사를 창조하게 하며 실험하는 모두가 동시에 관객이라는 의미이다. 그 편이 더 낫다. 나는 디지털로 촬영하는 게 눈으로 찍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일반적으로 light meter 로 빛을 판단한다. 그래서 디지털에서는, 색상이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술자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 많은 부분 권한을 잃었다. 최근 나는 토드 솔론즈 Todd Solonds 의  라이프 듀링 워타임 Life During Wartime [베니스 경쟁 부분에 노미네이트 됨]을 디지털로 촬영했다. 나는 25살 때로 다시 돌아가는 느낌을 받았다. 보다 본질적인 여러 가지 이유로 나는 필름을 좋아한다 : 불규칙적인 입자들 ; 네가티브에 빛 그리고 디지털에는 없는 질감 ; 필름의 민감성 ; 그리고 색상의 표현력이 그것이다.



리버.
 디지털은 보다 실험적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슬레이터 브래들리 Slater Bradley [각주:2]와 함께 이번 년도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에서 Shadow 란 작품명으로 발표되었다. 조지 슬루이처 George Sluizer 의 다크 블러드 Dark Blood (1993) 는, 주연배우였던 리버 피닉스 River Phoenix 의 사망으로 미완성으로 끝난 작품에서 촬영을 맡았었다. 나는 당시 리버 피닉스 River Phoenix 의 폴라로이드를 찍었다. 유타의 남부에 다시 돌아와서 15분간 영화를 찍었다. 마치 리버 피닉스 River Phoenix 의 유령을 풍경에 놓고 찍듯이. 배우가 를 연기하고, 그는 잃어버린 이미지를 찾으려 했고, 이미지 속에서 자신을 찾으려고 했다.
 나는 현재도 디지털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내가 1981년도에 시도하고, 알랭 로브그리예가 서문을 쓴 Minuit 출판사에서 출간한 사진-소설인 속임수 Chause-trappes 를 영화로 만들고 싶다. 그리고 Chris Marker 의 La Jetée 의 원칙에 따라 네가티브로 재촬영하고 있다.. 그것은 디지털로 하고 싶다.    


2011.08.11, 뉴욕에서
스테판 들롬 Stéphane Delorm




출처  :  CAHIERS DU CINéMA #672. 2011.11
기사  :  Stéphane Delorm
번역  :  PLONGEUSE ( 잠수부 ).[작성. 2012.02.24]

  1. Lawrence Donald "Larry" Clark (born January 19, 1943) is an American film director, photographer, writer and film producer who is best known for the movie Kids and his photography book Tulsa. His most common subject is youth who casually engage in illegal drug use, underage sex and violence, and who are part of a specific subculture, such as surfing, punk rock or skateboarding. [본문으로]
  2. Slater Bradley (born 1975) is an American artist and "something of a cult hero"[1] who works in the mediums of photography, drawing, painting, film and video. In 2005, at the age of 30, Bradley became the youngest male artist to have a solo show at The Solomon R. Guggenheim Museum in New York. He is represented by Team Gallery in New York, Max Wigram Gallery in London, Blum & Poe in Los Angeles and Galería Helga de Alvear in Madrid. He currently lives and works in Brooklyn, New York.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