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은세공인의 작업; 미셀 오슬로 Michel Ocelot 인터뷰 ; ⓑ
금은세공인의 작업; 미셀 오슬로 Michel Ocelot 인터뷰 ; ⓐ에 이어...............
● 하지만 역설적으로 현실적 형태보다 이 그림자극에서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가 프린스 앤 프린세스 Princes et Princesses 를 만들 당시 7명의 동료들과 동고동락했어요. 그게 스크린에 나타났을 겁니다. 인물들이 뒷 배경으로부터 분리된채 움직이도록 손으로 조작했어요. 여러개의 창에 장식이 있었는데, 그게 보다 단순했기 때문이죠. 지금은 우리가 유일하게 그걸 볼 수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해요. 20여년이 된거죠. 난 Montreuil 동화책 살롱에서 전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조그만 연극을 위해 재단한 종이로 만든거죠. 지금은 공간이나 성채나 3D 입체로 작업합니다. 관객들이 가끔 내게 예전 연극이 영화에 더 가까웠다고 말하곤 합니다.
● 감독님은 완성되기 전의 진행중인 영화를 보이는 걸 즐기시는 듯합니다.
그건 아주 중요해요 :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을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죠. 한계가 있어도, 검은 실루엣으로 작업할 수 있으니 행복한 겁니다. 예술은 작가가 기술과 타협하고 아무 것도 숨기지 않을 때 성공하는 겁니다. 나무 조각작품도 한계가 있지만 그 한계에 만족합니다. 아주 멋진 일이죠. 거장의 에스키스는 종종 그 완성된 작품보다 매력적일 때가 있습니다. 나로서는 기술을 숨기지 않을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고싶어요. 프롤로그에서는 믿도록 강요하기 보다 행복감을 표현하려 한 겁니다. 장편을 보는 동안 사람들은 이게 영화라는 걸 잊을 겁니다. 애니메이션의 마술이라는 것도 잊을 겁니다. 이야기의 화자가 거기에 있다는 걸 알죠. 관객들은 화자와 비슷하게 신경작용으로 인한 기쁨을 느낍니다. 화자가 이야기하고, 관객이 그것을 완성하죠. 검은 실루엣이 보여주지 않는 것을 관객이 상상하고 뇌신경이 끊임없이 운동하며 작용하는 거죠.
● 이야기는 장식과 직접적 연관이 있습니다. 《계집아이와 건축가의 아들 La fille-biche et le fils de l'architecte 》의 성을 보면 그렇죠. 밤 이야기 Conte de la nuit 가 마지막이 될까요?
청소년일 때, 중세시대를 싫어하지 않았어요.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에 비교해서 아름다운 나체를 그릴 수 없었지만요. 하루는 Chartres 성의 가족들을 보러 가야 했는데, 겨울이라 아무도 없었어요. 너무나 거대하고 섬세하면서 아름다웠죠. 중세시대는 나를 삼켜버렸어요 : 지붕위를 가로지르는 모든 거대한 총체들을 보면서, 기어올라가서 거닐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계집아이 La fille-biche》와 함께 그렇게 했죠! 이집트 이야기인 Princes et Princesses 는 이집트예술에 대한 내 애정에서 비롯된 겁니다. 파피루스지에 옮겨진 이야기들 중에 내가 바꿀 여지가 있는 이야기를 찾았어요. 내가 그토록 좋아했던 예술을 보여주면서요.
● 이야기에서 종종 준비라던가 인용이란 말을 씁니다.
난 내가 참고한 원전을 언급하는 게 좋아요. 아무 것도 숨기지 않고요. 난 이야기 화자입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이 한 것의 기록들을 이용하죠. 그걸 말해야겠군요. Viollet-le-Duc 은 중세시대 아주 열정적인 건축가였어요. 중세에 그가 어떠했는지 자세히는 모릅니다. 여러번에 걸쳐 그의 이미지를 모방했어요. 베리공작의 아주 행복한 시간 Les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는 너무나 아름답고 너무나 세련되죠. 중세 말에, 13세기와는 반대로 어떠한 제한도 없었던 예술을 좋아합니다.
● 맥 거프 린 Mac Guff Ligne 팀이 이야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겁니까?
아주르 앤 아스마르 Azur et Asmar 에서, 3D를 비롯한 여러 첨단 기술을 사용한《끈의 끝》이라는 장편을 구상했어요. 하루는 두개의 텔레비전으로 각각 아주르의 느낌처럼 귀여운 뎃셍과 3D를 이용한 장면을 비교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난 수학적 조각의 아름다움을 보았죠. 그래서 3D로 영화를 만드는 거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느꼈죠. 그래서 파리의 3D 디지털 회사를 방문했습니다. Mac Guff Ligne 이 회사들 중에 가장 낫다는 평이었어요. 시도는 좋았어요 : 아주 멋진 것을 하기 원했으니까요. 프로듀서의 가사도우미부터 모두가 그걸 믿었죠. 유모가 금발의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데, 텔레비전에서 Twin Tower 가 무너지는 장면을 봤죠. 우린 저런 걸 영화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어요. 난 대중적 영화를 만드는게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죠. 일반적으로 나를 좋아해주는 관객들-200만 관객-이외에 더 많은 관객을 극장으로 오게하는 데 실패했어요. 아마도 마그레브인들이나 이전 마그레인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모르는 거겠죠. 실망스러운 부분이예요. 게다가, 칸느 영화제에서 경쟁부문에 오르지도 못했어요. 내 팀원들이 레드카펫을 밟는 와중에도요. Nos voisins, les hommes 같은 상업적이면서 무거운 주제의 영화가 그 카펫을 밟는 겁니다.
밤 이야기 Les Contes de la nuit 에서 Mac Guff 는 효과가 없었어요. 그들은 너무 잘 만들었고 소소하면서 보잘것 없는 것들을 하는 법을 몰랐죠. 그들은 현실에서 우리가 볼 수 없는 요소들을 리터치했습니다. 데모테이프를 보고 그 착시효과에 경이로움을 느꼈어요. 짤막한 이야기를 새로 만들기 위해 소규모팀을 원했고, 아주 단순, 단순, 또 단순하게 하길 원했어요. 15명의 팀원으로 1년 반동안 2시간 러닝타임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나더러 프로 세계에 질서를 어지럽힌다고 비난했습니다 : 그만큼 빠르고 훌륭하게, 그리고 적은 인원으로 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거였죠. 사실은, 검은 실루엣 이외에는 다른 것으로 시도해본 적이 없어요. 물론, 하나의 꼭두각시에 두 개의 운동지점을 두고 서로 연관지어 움직이도록 했어요.
3D은 특별한 경우에도 사용했어요. 늑대소년 이야기에서, 사나운 누이가 부르고뉴의 화려한 원뿔형 모자를 쓰고 있는데 구조도 복잡하고 천조각들이 흐르는 듯 표현해야했어요. 2D 로는 한계가 있어서 3D로 했습니다.
● 형태들이 가지는 가변성이 큰 것 같습니다. 중세이야기가 아프리카로 가거나 그 반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네. 나는 다른 이가 하고 있는 것을 꿰뚫는 화자입니다. 그래서 모든 게 내 손안에 있죠. 《L'élu de la ville d'or 》에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아프리카 이야기는 내게 충격적이었어요 : 괴물이은 다음에, 마을이 황폐화되고 끝나죠. 난 거기에서 다른 뭔가를 하고 싶었어요. 이야기 골자는지하면서요. 예언자는 관객의 예상을 빗겨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바꾸었어요. 결말에서 말하듯이. 난 이 아프리카 이야기를 아즈텍 무대장식에서 펼치면서, 작곡가인 크리스티앙 메흐 Christian Maire 에게 베르디Verdi 를 요구했어요. 잘 된 것 같아요!
금은세공인의 작업; 미셀 오슬로 Michel Ocelot 인터뷰 ; ⓒ에 계속...............
● 하지만 역설적으로 현실적 형태보다 이 그림자극에서 보다 사실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가 프린스 앤 프린세스 Princes et Princesses 를 만들 당시 7명의 동료들과 동고동락했어요. 그게 스크린에 나타났을 겁니다. 인물들이 뒷 배경으로부터 분리된채 움직이도록 손으로 조작했어요. 여러개의 창에 장식이 있었는데, 그게 보다 단순했기 때문이죠. 지금은 우리가 유일하게 그걸 볼 수 있는 이들이라고 생각해요. 20여년이 된거죠. 난 Montreuil 동화책 살롱에서 전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조그만 연극을 위해 재단한 종이로 만든거죠. 지금은 공간이나 성채나 3D 입체로 작업합니다. 관객들이 가끔 내게 예전 연극이 영화에 더 가까웠다고 말하곤 합니다.
● 감독님은 완성되기 전의 진행중인 영화를 보이는 걸 즐기시는 듯합니다.
그건 아주 중요해요 :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을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죠. 한계가 있어도, 검은 실루엣으로 작업할 수 있으니 행복한 겁니다. 예술은 작가가 기술과 타협하고 아무 것도 숨기지 않을 때 성공하는 겁니다. 나무 조각작품도 한계가 있지만 그 한계에 만족합니다. 아주 멋진 일이죠. 거장의 에스키스는 종종 그 완성된 작품보다 매력적일 때가 있습니다. 나로서는 기술을 숨기지 않을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하고싶어요. 프롤로그에서는 믿도록 강요하기 보다 행복감을 표현하려 한 겁니다. 장편을 보는 동안 사람들은 이게 영화라는 걸 잊을 겁니다. 애니메이션의 마술이라는 것도 잊을 겁니다. 이야기의 화자가 거기에 있다는 걸 알죠. 관객들은 화자와 비슷하게 신경작용으로 인한 기쁨을 느낍니다. 화자가 이야기하고, 관객이 그것을 완성하죠. 검은 실루엣이 보여주지 않는 것을 관객이 상상하고 뇌신경이 끊임없이 운동하며 작용하는 거죠.
● 이야기는 장식과 직접적 연관이 있습니다. 《계집아이와 건축가의 아들 La fille-biche et le fils de l'architecte 》의 성을 보면 그렇죠. 밤 이야기 Conte de la nuit 가 마지막이 될까요?
청소년일 때, 중세시대를 싫어하지 않았어요.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에 비교해서 아름다운 나체를 그릴 수 없었지만요. 하루는 Chartres 성의 가족들을 보러 가야 했는데, 겨울이라 아무도 없었어요. 너무나 거대하고 섬세하면서 아름다웠죠. 중세시대는 나를 삼켜버렸어요 : 지붕위를 가로지르는 모든 거대한 총체들을 보면서, 기어올라가서 거닐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계집아이 La fille-biche》와 함께 그렇게 했죠! 이집트 이야기인 Princes et Princesses 는 이집트예술에 대한 내 애정에서 비롯된 겁니다. 파피루스지에 옮겨진 이야기들 중에 내가 바꿀 여지가 있는 이야기를 찾았어요. 내가 그토록 좋아했던 예술을 보여주면서요.
● 이야기에서 종종 준비라던가 인용이란 말을 씁니다.
난 내가 참고한 원전을 언급하는 게 좋아요. 아무 것도 숨기지 않고요. 난 이야기 화자입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이 한 것의 기록들을 이용하죠. 그걸 말해야겠군요. Viollet-le-Duc 은 중세시대 아주 열정적인 건축가였어요. 중세에 그가 어떠했는지 자세히는 모릅니다. 여러번에 걸쳐 그의 이미지를 모방했어요. 베리공작의 아주 행복한 시간 Les Trè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 는 너무나 아름답고 너무나 세련되죠. 중세 말에, 13세기와는 반대로 어떠한 제한도 없었던 예술을 좋아합니다.
● 맥 거프 린 Mac Guff Ligne 팀이 이야기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겁니까?
아주르 앤 아스마르 Azur et Asmar 에서, 3D를 비롯한 여러 첨단 기술을 사용한《끈의 끝》이라는 장편을 구상했어요. 하루는 두개의 텔레비전으로 각각 아주르의 느낌처럼 귀여운 뎃셍과 3D를 이용한 장면을 비교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난 수학적 조각의 아름다움을 보았죠. 그래서 3D로 영화를 만드는 거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느꼈죠. 그래서 파리의 3D 디지털 회사를 방문했습니다. Mac Guff Ligne 이 회사들 중에 가장 낫다는 평이었어요. 시도는 좋았어요 : 아주 멋진 것을 하기 원했으니까요. 프로듀서의 가사도우미부터 모두가 그걸 믿었죠. 유모가 금발의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데, 텔레비전에서 Twin Tower 가 무너지는 장면을 봤죠. 우린 저런 걸 영화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어요. 난 대중적 영화를 만드는게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했죠. 일반적으로 나를 좋아해주는 관객들-200만 관객-이외에 더 많은 관객을 극장으로 오게하는 데 실패했어요. 아마도 마그레브인들이나 이전 마그레인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을 모르는 거겠죠. 실망스러운 부분이예요. 게다가, 칸느 영화제에서 경쟁부문에 오르지도 못했어요. 내 팀원들이 레드카펫을 밟는 와중에도요. Nos voisins, les hommes 같은 상업적이면서 무거운 주제의 영화가 그 카펫을 밟는 겁니다.
밤 이야기 Les Contes de la nuit 에서 Mac Guff 는 효과가 없었어요. 그들은 너무 잘 만들었고 소소하면서 보잘것 없는 것들을 하는 법을 몰랐죠. 그들은 현실에서 우리가 볼 수 없는 요소들을 리터치했습니다. 데모테이프를 보고 그 착시효과에 경이로움을 느꼈어요. 짤막한 이야기를 새로 만들기 위해 소규모팀을 원했고, 아주 단순, 단순, 또 단순하게 하길 원했어요. 15명의 팀원으로 1년 반동안 2시간 러닝타임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나더러 프로 세계에 질서를 어지럽힌다고 비난했습니다 : 그만큼 빠르고 훌륭하게, 그리고 적은 인원으로 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거였죠. 사실은, 검은 실루엣 이외에는 다른 것으로 시도해본 적이 없어요. 물론, 하나의 꼭두각시에 두 개의 운동지점을 두고 서로 연관지어 움직이도록 했어요.
3D은 특별한 경우에도 사용했어요. 늑대소년 이야기에서, 사나운 누이가 부르고뉴의 화려한 원뿔형 모자를 쓰고 있는데 구조도 복잡하고 천조각들이 흐르는 듯 표현해야했어요. 2D 로는 한계가 있어서 3D로 했습니다.
● 형태들이 가지는 가변성이 큰 것 같습니다. 중세이야기가 아프리카로 가거나 그 반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네. 나는 다른 이가 하고 있는 것을 꿰뚫는 화자입니다. 그래서 모든 게 내 손안에 있죠. 《L'élu de la ville d'or 》에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아프리카 이야기는 내게 충격적이었어요 : 괴물이은 다음에, 마을이 황폐화되고 끝나죠. 난 거기에서 다른 뭔가를 하고 싶었어요. 이야기 골자는지하면서요. 예언자는 관객의 예상을 빗겨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바꾸었어요. 결말에서 말하듯이. 난 이 아프리카 이야기를 아즈텍 무대장식에서 펼치면서, 작곡가인 크리스티앙 메흐 Christian Maire 에게 베르디Verdi 를 요구했어요. 잘 된 것 같아요!
금은세공인의 작업; 미셀 오슬로 Michel Ocelot 인터뷰 ; ⓒ에 계속...............
출처 : CAHIERS DU CINéMA #699. 2011.7-8
기사 : Thierry Méranger
불한번역 : PLONGEUSE ( 잠수부 )
기사 : Thierry Méranger
불한번역 : PLONGEUSE ( 잠수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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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번역(;Recherche/매거진①까이에 뒤 시네마②ArtPress③BeauxArtsMagazine |
2013. 1. 2.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