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and Humour (7)_ 예술가의 속임수 ⓒ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 스베틀라나 헤거 Svetlana Heger & 플레멘 데자노프 Plamen Dejanov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의심의 여지없이, 소르본느에서는 미려한 수염을 가진 자를 초대한 적이 없다! 이 일일 강연자는 부속건물의 문을 열고 들어오며  완숙한 그의 남근을 자랑스럽게 내보인다. 예전에 그는 《카탈루니아 지방》에서 코풀쏘의 뿔의 형태를 과시하며 다녔다. 그리고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이 의문의 남자는 1955년 상류 대학에서 《편집증적-비평적 방법의 현상학적 측면》이란 주제로 전시를 하면서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관중은 소리질렀다. 저기《살바도르》와 《달리》가 있어! 흥분한 학생들은 거의 2천명이었다. 구경꾼앞에 놓인 Bonwit Teller 상점 쇼윈도에 비치는 물이 가득 찬 욕조에 무슨 유머가 있을까? 1933년 친 히틀러 성향으로 전향한 이 예술가는 무엇을 도발하는가? 아니면 그의 작품의 권리를 도용하는 것에? 스페인 국기색처럼 노랗고 검은 색으로 칠해진 롤스-로이스가 도래했다. 호화 물품의 상표인가? 신선한 양배추꽃에 가까워보이는 것은 확실하다. 소르본느 학생들이 포복절도하면서...원형극장은 박수소리와 웃음소리로 가득찼다. 그들이 말한다...초현실주의자! 달리는 심각한 어조로, 가장 명석한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한다. 소위 꼬끼오 콘서트에서 종이닭을 날린다. 장 비고 Jean Vigo[각주:1] 의 영화 품행 제로 Zéro de conduite 에서, 오귀스트 콩트 Auguste Compte[각주:2] 와 쥘 미슐레 Jules Michelet[각주:3] 의 엄숙한 강연에서 소동이 벌어진다. 그리고  재닛 플레너 Janet Flanner 를 포함한 기자들이 명망높은 뉴요커NewYorker 에 응답한다. 달리는 여기에서 범접하지 못한 환상을 본다. 그는 계속해서 코뿔소의 뿔을 모티브로 삼는다. 그는 배설물의 형태에 경의를 보냈었다...라파일 전파의 실험적 회화를 뒤로하고 그는 코뿔소에 집착한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향수를 접혀진 해바라기로 분석하기까지 한다! 그는 베르메르의 레이스 의 광기를 모사하여 거대한 양배추꽃을 만든다. 유사성은 관객을 흥분케 한다. 여기에 거장은 이렇게 결론내린다 : 《나는 레이스에서 해바라기까지 아우를 수 있다. 해바라기에서 코뿔소로, 또는 코뿔소에서 양배추까지. 머릿 속에 뭔가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그의 조수는 자필 서명을 준비한다. 그리고 달리는 일당으로 채소뭉치를 그에게 준다...T.S


스베틀라나 헤거 Svetlana Heger
& 플라멘 데자노프 Plamen Dejanov


《RTT 때문에 갤러리스트가 없다》: 2011년 3월, 스베틀라나 헤거와 플라멘 데자노프의 전시가 열린 루이 바이스 Louis Weiss 街 에 에흐 드 파리 갤러리 galerie Air de Paris 를 방문한 사람들이 발견한 게시판이다. 플로랑스 모네푸 Florence Bonnefous & 에두아르 메리노 Edouard Merino 는 두바이로 가고, 업무는 그들의 조수에게 맡겼다. 너무 피곤해서? 아니다. 오히려 이 듀오 작가가 그들에게 평범한 일상에서 떠나도록 부추겼다고 플로랑스 모네푸는 이야기한다. 《두바이의 한 중심지를 떠나 우리는 여관에 자리잡고 사무실에 나갔다. 니스에서의 5년을 보내고, 아무도 찾지 않는 장소에서 겨울을 5번 지냈죠. 거의 공허에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방법을 터득했어요. 》이 듀오 작가의 첫 아이디어는 문란해보인다 : 여러 명이 함께 즐기도록 항해 유람을 떠나는 것이다. 그들은 《현대 예술에 거의 적합하지 않은 장소》들에 서로 다른 통역자를 선택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었다. 아이러니한 일은, 어느날 4명의 얼큰한 취기에 사내가 출입이 금지되었었는데, 그들을 다시 사막에서 야생동물 수렵에서 만났다...그는 주요한 수집가였다. 
 E.L


출처 : Beaux Arts Magazine N.326 , 2011.8
기사 : T.S
번역 : PLONGEUSE ( zamsoobu )
  1. Jean Vigo, 1905.4.26~1934.10.5] 요약 프랑스의 영화감독. 독창적인 실험적 수법의 단편 기록영화인 《니스에서》를 비롯하여 학교교육의 위선에 반항하는 장편 극영화 《품행제로》 등 평생 네 작품을 남겼다[출처] 장 비고 [Jean Vigo ] | 네이버 백과사전 파리 출생. 무정부주의자로 옥사(獄死)한 아르메레다의 아들이다. 전위영화 유행기에 《니스에서》(1929)와 《수영선수 탈리스》(1931) 두 단편 기록영화의 독창적인 실험적 수법이 주목되었다. 장편 극영화 《품행 제로》(1933)에서는 기숙제 학교교육의 위선에 대한 학생들의 반항을 그려서 공개금지를 당하는 등 반항정신이 투철했다. 이어 《아탈랑트호(號)》(1934)에서 주위의 상업적 회유(懷柔) 속에서 수상생활자(水上生活者)와 도시의 유혹을 주제로 하였으며, 이를 마지막으로 폐결핵이 악화되어 29세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평생 네 작품을 남겼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장비고상(賞)이 제정되어 해마다 프랑스의 가장 독창적인 작품에 수여된다. [출처] 장 비고 [Jean Vigo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으로]
  2. Isidore Auguste Marie François Xavier Comte (19 January 1798 – 5 September 1857), better known as Auguste Comte (French pronunciation: [ogyst kɔ̃t]), was a French philosopher, a founder of the discipline of sociology and of the doctrine of positivism. He may be regarded as the first philosopher of science in the modern sense of the term [본문으로]
  3. Jules Michelet, 1798.8.21~1874.2.9] 요약 프랑스의 역사가로 국립 고문서보존소 역사부장, 파리대학 교수,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를 역임하였다. 역사에서 지리적 환경의 영향을 중시하고 민중의 입장에서 반동적 세력에 저항하였다.혁명의 격동기에 아버지의 인쇄소 일을 도우며 고학, 21세에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국립 고문서보존소 역사부장(1831), 파리대학 교수(1834), 콜레주 드 프랑스 교수(1838)를 역임하였다. 저서에 《프랑스사(중세) Histoire de France》(6권, 1833∼1867) 《프랑스혁명사 Histoire de la révolution française》(7권, 1847∼1853) 《프랑스사(르네상스∼프랑스혁명 전)》(11권, 1856∼1867) 《19세기사 Histoire du XIXe siècle》(3권, 1872∼1874) 등 역사에 관한 저작이 있으며, 만년에는 서정적인 자연관찰의 책 《새 L’Oiseau》(1856) 등을 썼다. 1852년 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로 파리에서 추방된 이래, 공직에 관계하지 않고 역사 집필에 전념하였다. 역사에서 지리적 환경의 영향을 중시하고 민중의 입장에서 반동적 세력에 저항하였다. [출처] 쥘 미슐레 [Jules Michelet ] | 네이버 백과사전[출처] 쥘 미슐레 [Jules Michelet ] | 네이버 백과사전 [본문으로]